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제안한 금쪽같은 내 새끼 다롱이가 탈락을 했어요... ㅠㅠ 재도전하기는 귀찮고 이대로 묻어버리기는 싫어서 네이버 OGQ 스티커로 출시하기로 했답니다! 카카오 보다는 네이버가 훨씬 출시하기 쉽다는데 수익은 영 떨어지나봐요.
수익이고 뭐고 우리 새끼 빛이라도 보게 하기 위해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번에도 아이패드와 프로크리에이트만으로 제작하고 제안하였습니다.
카카오가 버린 내 새끼 네이버에 입양 보내기 위해 일단 조건부터 확인해 볼게요. 네이버 ogq마켓에 접속해서 맨 하단으로 내려갑니다. 크리에이터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을 한 뒤 콘텐츠 업로드를 눌러주세요. 저는 스티커(멈춰있는 이모티콘)를 제안할 거예요. 콘텐츠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네이버 ogq는 규격만 잘 맞추면 거의 출시가 가능하다고 하니(과연?) 가이드를 꼼꼼하게 확인해 주세요!
해상도 72dpi, 컬러모드 RGB, 이미지 용량 각 1MB가 이하를 꼭 지켜주세요!
메인 이미지 1개: 240*240px
스티커 이미지 24개: 740*640px
탭 이미지 1개: 96*74px
이렇게 규격에 맞게 총 26개 이미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투명배경(PNG파일), 글씨와 그림에 흰 테두리가 있어야 해요. 그림을 그리면서 글씨와 이미지에 흰 테두리 쉽게 넣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글씨는 가독성이 좋게 커야 하고 가급적 공백이 없게 스티커를 만들어야 합니다.
나머지 주의사항과 인기 많은 콘텐츠도 쭉 읽어보시고 스티커를 만드시길 바랄게요! 가이드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으니 스티커 만들기 전에 꼭 네이버 OGQ 사이트를 확인해주세요!
심사기간은 2주 정도 소요된다고 하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스티커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카카오 이모티콘에서 탈락된 아이를 재활용할 거예요! 재활용할 이미지가 없다면 24개 도안을 그리면 됩니다. 폴더를 통째로 복제하고 수정할게요.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360*360px로 그려서 전부 다 처음부터 그려야 할 것 같아요... 동작-캔버스-잘라내기 및 크기변경 설정에서 740*640으로 바꾼 뒤 DPI도 확인해 줍니다. 저는 그냥 72로 했는데 300 정도로 하는 게 좋대요...
텍스트와 이미지를 캔버스에 맞게 최대한 공백 없게 조정해 주세요.
새로운 레이어를 켜고 기존 이미지는 투명도를 낮춰서 따라 그려줍니다. 원래 검은색 테두리였는데 이번에 캐릭터 색깔을 바꾸면서 테두리 색깔도 진한 갈색으로 바꿨어요. 다음부터는 한 3000*3000px로 그래서 크기만 줄이려고요 ㅠㅠ 완전 막노동이었다는...
아니면 포토샵을 쓰면 손상 없이 파일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는 것 같은데 아이패드 하나로 도전하기라서 그냥 했습니다... 누가 책상 밑에서 이상한 소리를 내며 귀찮게 하고 있어요! 프로크리에이트는 다 좋은데 이미지를 확대-축소하면 선이 다 깨져서 너무 불편해요.
밑그림을 다 그리고 채색을 할게요. 레이어를 추가하고 밑그림 레이어를 레퍼런스 체크해 주세요. 그다음 색을 끌어와서 채우기 합니다. 그럼 밑그림 레이어를 보존하면서 색 채우기 한 레이어가 따로 생성돼서 수정하기 편해요! 저도 몰랐던 기능이었는데 유튜브 구독자님이 알려주신 꿀팁이에요!! 지난번 카카오톡에 지원한 색깔이 좀 비호감인 거 같아서 좀 더 무난한 대중적인 이미지로 바꾼 다롱이입니다.
폰트도 카페 24 동동으로 바꾸었어요. 무료로 상업적 이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글씨를 테두리가 나오게 하는 저기 동그라미 모양을 체크하고 흰색으로 바꿔주세요. 그럼 이렇게 흰색 테두리가 있는 글씨로 바뀝니다. 텍스트 간격을 좁게 하면 글씨 크기를 더 크게 해서 네이버가 강조한 가독성을 높일 수 있어요.
텍스트 레이어를 레스터화로 체크해 주세요. 밑그림 레이어 레퍼런스 해지하고 글씨 레이어에 색 채우기를 하면 흰 테두리 있는 글씨 쉽게 완성입니다! 테두리 넣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지만 전 이게 제일 쉬웠어요...
이제 그림에 흰 테두리 넣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밑그림을 보존하기 위해 복제를 해서 색칠한 레이어와 합쳐주세요. 그리고 이 합친 이미지를 다시 복제해 주세요.
조정-색조, 채도, 밝기에 들어가 밝기를 최대치로해서 흰색 이미지를 만듭니다. 그다음 다시 조정-가우시안 흐림 효과로 들어가 4%로 조정합니다. 조정 옆에 도구를 선택해서 자동을 클릭해 주세요.
펜슬을 그림에 대고 조정해서 파란 테두리가 약간만 나오게 조정해 주세요. 한계값 95% 내외예요. 흰색(ffffff)으로 레이어 채우기를 해주세요. 이 흰색 이미지를 밑으로 옮기면 테두리가 생깁니다.
테두리가 안 생기는 작은 이미지는 그냥 밑에 흰색을 칠해주시면 돼요. 그림에 흰 테두리를 넣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저는 이게 제일 편했어요.
글씨와 그림에 흰 테두리를 넣는 방법은 글로만 설명이 어려우니 맨 하단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이렇게 24가지 이미지를 다 만들고 배경색이 안 들어갔는지 확인해 주세요!
메인이미지 1개, 탭이미지 1개도 아까 가이드대로 캔버스 사이즈를 조정해서 만들어주세요!
스티커를 다 만들었으면 모두 선택해서 PNG파일로 저장해 주세요. 네이버 ogq로 다시 들어가 콘텐츠 업로드-스티커를 눌러주세요.
스티커 정보를 모두 작성하고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실수로 메인이미지를 눌렀더니 업로드가 안돼요. 스티커 이미지를 잘 업로드해야 합니다!
투명배경인지 마지막으로 확인하고 다크모드를 눌러서 글씨와 이미지에 흰 테두리가 잘 들어갔는지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규격에 맞는 이미지를 모두 업로드하고 제출하면 끝이에요!
저는 어제 제출을 해서 심사 중 1개가 있어요. 카카오가 버린 소중한 내 새꾸 네이버가 데려가길 간절히 바라며... 상세 내용 하단 영상 참고 바랍니다!
댓글